올해 제16회 강화도 새우젓 축제가 중단위기를 맞았다.

9일 강화군에 따르면 군은 지방 보조금 관리 조례 규정에 따라 예산 집행에 대한 지도 감독의 의무를 가지고있다.

이에 강화도 새우젓 축제추진위원회(추진위)에 축제 관련 규정 준수를 이행하도록 요구했으나, 추진위가 이를거절해 부득이 보조금 지원(1억 8천만 원)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또, 축제 행사대행 업체 선정 모집공고(전국)를 사업 규모에 맞게 최소 10일 이상 공고기간을 거치고, 축제 추진위, 강화군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하도록 주문했다 

이어 제안서 평가위원 선정도 지방계약법에 따라 강화군, 인천시 공무원 포함 10여 명으로 구성할 것을 제안했으나 축제 추진위는 모두 거부했다는 것이 군의 주장이다.

군 관계자는 “지금까지(15회) 새우젓 축제를 주관해온 축제 추진위에 새우젓축제가 전국축제로 거듭날수 있도록 예산 낭비 요인 등에 대한 문제점을 시정해 달라고 여러 번 지적했으나, 받아 드려 지지 않았다.”면서 “축제진행에 대해 개선 의지가 없는 상태에서 보조금 등 행정지원을 재고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축제추진위원장은  “축제 심의위원 구성원 변경은 군의 일방적인 주장이며, 축제 개최일에 비추어 볼 때 시간상 촉박해 받아 드릴 수 없었다.”면서 “군청이 보조금 지원을 하지 않으면 자부담만으로 축제를 진행하고자 했으나, 군이 행정지원도 거부했다.”라고 반박했다.

한편, 새우젓 축제는 오는 10월 9일~1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강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